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전자우 배당금, 주가 적립식 투자의 시점으로 괜찮지 않을까?
    카테고리 없음 2025. 2. 25. 07:50
    반응형

    안녕하세요. Green입니다.

    삼성전자 우선주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얼마전 어머니께서 매수하고 싶다하셔서 어머니계좌로 약간 매수를 진행했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그때 먼가 고민을 하고 한건 아니고 돈 주인께서 사고 싶다고 하시고...^^ 주가도 많이 떨어져 있어서 매수를 해드렸는데 엊그제 보니 3조원어치 자사주 소각, 앞으로 7조원 더 자사주 매입 등 이슈들이 있는 걸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어떤지 가볍게 살펴본 내용들 입니다.

    아 저는 보통 본주와 우선주가 있으면 우선주를 매수하는데요. 그 이유는 아무래도 아주 소량의 주식을 매입하는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굳이 의결권을 가질 이유가 있을까? 조금 더 싼 우선주를 매입해서 주수를 늘리고 배당금을 1원이라도 더 받는게 나을 것 같다는 입장입니다. 물론 기업마다 조금은 차이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지금은 어머니 계좌에서 매도하고 없지만 대신증권우도 그랬던 경우 입니다.

    https://it.chosun.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3092124683

     

    삼성전자, 3Q 영업익 9.1조원 '어닝쇼크'

    삼성전자가 8일 시장 전망치를 밑도는 3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2024년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79조원, 영업이익 9조1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7.21%, 274.49% 증가한 것

    it.chosun.com

     

    우선 삼성전자는 작년 3분기부터 어닝쇼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제가 언젠가 한번 썼던것 같은데.. 우량한 주식들은 간혹 어닝쇼크들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어닝쇼크는 지나간 일이고 주가는 항상 경기를 선반영하기 때문에 오히려 어닝쇼크의 기사가 나오면 그보다는 다음분기에 더 낫겠지 하는 기대감에 주식을 매수하는 경향으로 주가가 올라가기도 합니다.

    http://www.issueinfact.com/news/articleView.html?idxno=74844

     

    삼성전자, 2024년 4분기 잠정실적 발표...'어닝 쇼크' - 이슈인팩트

    [이슈인팩트] 삼성전자가 연결기준으로 매출 75조원, 영업이익 6.5조원의 2024년 4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4분기 실적의 경우 전기 대비 매출은 5.18% 감소, 영업이익은 29.19% 감소했고, 전년 동기

    www.issueinfact.com

    그러나... 4분기도 잠정실적을 발표 했는데 또 어닝쇼크네요..ㅋㅋㅋ

     

     

    그럼에도 23년에 비해서는 좀 좋아진 모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2년 만큼 회복은 안되었지만요.

    부채비율도 높지 않고 어째뜬 하루아침에 망할 것 같은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문득 미국주식하면서 차트를 한참이나 안봤었는데... 참고로 미국주식 특히 지수 투자는 워낙에 긴 시간동안 우상향을 하다보니 차트를 보면 볼 수록 매수버튼에 손이 나갈 수가 없습니다...;;;

    어째뜬 차트가 궁금해졌습니다.

    작년 11월, 12월에 약간 반등을 하다가 60일선에 도달도 못하고 다시 주저 않았다가 올해 1월달에 다시한번 반등을 하려다 60일선을 터치하자마자 내려앉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60일선은 가볍게 뚫고 120일선까지 뚫어내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이게 안착이 될지 천천히 또 내려 앉을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어째뜬 차트상 나쁘지는 않은 그림이라고 생각됩니다.

     

     

    주봉상 현재 위치에서는 55,000~56,000원까지는 현재 저항을 할만한 선은 없는 상태 입니다.

    시장이 먼가 갑작스럽게 나빠져서 빠지지 않는 한 120주봉 정도까지는 단기적으로 봤을때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고요.

    물론 큰 상승이 나오기 까지는 주봉을 봤을때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완전 확치고 올라가지 않는 이상 골든크로스가 되기에는 시간이 좀 필요해 보입니다.

    월봉차트를 봤을 때는 120개월 밑으로 내려갔다가 지금은 올라온 상태인데 이번에 보면서 삼성전자가 대단한 회사구나라고 다시 느꼈던 것 중에 하나는 상장이후 120개월선을 터치했던 건 2008년 금융위기 밖에 없었습니다.

    차트상 이렇다 보니 어쩌면 많은 분들이 어차피 삼성전자는 우상향 할거다라는 생각에 7층, 8층에서도 적립식 매수를 진행하지 않으셨을까 하는 생각을 잠시 해봤습니다. 120개월선까지 기다리다간 이거 미국주식들 처럼 매수의 기회가 안올 수 있겠구나 라고 충분히 생각할 만한 차트라고 생각 들더라고요.

    어째뜬 월봉차트에도 55,000~56,000원 선까지는 걸릴 선이 없습니다.

    일봉, 주봉, 월봉 차트 모두 나쁘지 않은 모습으로 차트만 놓고 봤을때 적립식으로 매수를 시작해도 좋은 구간이 아닐까? 하는 저의 뇌피셜입니다. 주봉, 월봉을 한방에 뚫어낼지 수개월 또는 수년 후에 뚫어낼지는 아무도 모르니까요. 항상 투자는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으로^^

    물론, 삼성전자가 예전처럼 다시 영업을 잘해야한다는 것은 당연히 받쳐줘야 하는 수순입니다.

    차트는 과거 지표이기 때문에 꼭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리고 삼성전자에서는 현재 주주친화정책으로 자사주 소각, 매입 등을 진행하고 있으니 이것도 주가에 좋은 영향을 줬음 줬지 나쁜 영향을 줄 것 같진 않고요. 다만, 시장 전체가 안좋은 타이밍이 오면 모든 것은 우리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을 겁니다^^

    또 하나 덧붙이자면 안타깝지만 그동안 버티고버티고버티던 개인투자자들이 던지기 시작했다라는 것입니다.
    단, 삼성전자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같은 수익률은 절대 기대하시면 안된다고 생각하고요.
    그만큼 국내시장에서는 안정적인 주식중에 하나인데 21년 최고점 이후로 하락세가 두드러지고 물론 22년 후반기부터 24년 전반기까지는 약상승을 하긴 했으나, 24년 후반기 부터는 큰 하락이 오면서 개인투자자 분들이 많이 힘든시간을 보내신 것 같습니다. 부디 주식시장을 떠나시지 않길 기도하겠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어디까지나 그냥 차트와 기사들만 간략하게 본 후 쓴 뇌피셜이니 투자에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