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너무 많은 고민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증시 전망, 경제 전망 등)
    주식, ETF투자 2023. 7. 14. 07:30
    반응형

     

     

    안녕하세요. Green입니다.

    오늘은 투자를 할 때 너무 많은 고민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는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그나저나 애드센스는 원래 이렇게 오랜시간 검토를 하나요?ㅠㅠ

    사진속의 인물은 전설의 펀드매니저 피터린치 입니다.

    연준의장도 하지 못하는 금리 예측을 우리가 어떻게 하겠어요.

    그런 고민해봐야 진짜 헛된 시간만 낭비하는 겁니다.ㅠ

     

    자, 본론으로 들어가서 주식을 하실 때 자주 범하게 되는 오류는 무엇일까요?

    우리는 개인투자자로서 무엇인가 예측하고 그걸 맞춰야 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CPI가 둔화되든 금리가 올라가든 앞으로 경제가 좋고 나쁘고 그런건 사실 중요한 건 아닌것 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주식은 대응의 영역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예측보다는 상상력을 총 동원해서 내가 투자한 기업의 최상의 상황, 최악의 상황을 그려놓고 어느 방향으로 가는지 정도만 체크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것도 나름의 시나리오를 구성해놓고 결국 대응하는 것이죠.

    내가 생각했던 방향(투자하게 된 아이디어)에서 너무 틀어지거나 하면 다시 곰곰히 생각해보고 방향이 계속 유지 될 것이냐 안될 것이냐만 생각해서 지속 보유냐 매도냐만 결정하면 되는 문제죠.

    6월에 CPI가 둔화 될 것이라고 생각해서 이 발표전에 주식을 가서 맞춘 분들이 몇이나 될까요.

    그리고 오늘 전종목이 오른것도 아니잖아요.

    제 종목들 중에서도 애브비, 보잉 떨어지고 있습니다ㅋㅋㅋ

     

    간혹 오늘 주가가 왜 올랐는지 내일도 오를 것인지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전망에 대해 찾아다니는 사람이 꽤나 있습니다. 물론 도움이 되긴 되겠지만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시간낭비라고 생각합니다.

    그 시간에 다른 공부를 하시는 편이 더 낫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 ETF만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런 걱정이나 생각보다 제가 더 집중하는 것은 이번달에 내가 얼마를 주식매입하는데 투입할 수 있느냐 그리고 이 돈은 언제까지 기한이 있는 돈인지 아니면 그냥 평생 여유롭게 묻어놔도 되는 돈인지 등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 같아요. 절대절대 기한이 있는 돈으로 주식하는 걸 권해드리진 않습니다. 빚을내서 주식하는 것도 권하지 않고요. 투자하는 순간부터 얼마나 불안하시겠어요. 한시도 호가창에서 눈을 뗄 수 없을겁니다. 결국 투자라는 것도 우리가 여유롭게 살면서 행복해지려고 하는 것인데 나를 더 피폐하게 만들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개별종목 투자자분들은 내가 가진 종목이 너무 떨어지거나 너무 오르면 그때그때 나의 투자 아이디어가 훼손된 것인지 정도만 확인하셔서 홀딩할지 매도할지 추가 매수할지 정도의 생각만 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남의 얘기만 듣고 주식을 매수하면 안되는 것이죠. 남이 얘기해준 투자 아이디어로는 하락시 감당할 수 없는 스트레스로 다가 올 겁니다. 투자 아이디어 마저 생각하는게 귀찮다면 답은 전체 시장지수 ETF입니다ㅋㅋ

    투자의 기준도 내가 되어야 합니다.

    내가 무엇을 하는지 모른다면 지금 우리는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유튜버, 블로거들의 말만 듣고 매수를 진행한다면 더더욱 수익을 내기에 쉽지 않습니다.

    대응까지 생각해놓고 매수를 해야하는데 그런것 없이 투자하는 꼴이 되버리니까요.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