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ㆍ부동산ㆍ은행 모두 무너질것"... 월가 예언가의 섬뜩한 경고? 흠..주식, ETF투자 2023. 9. 28. 07:10반응형
안녕하세요. Green입니다.
오늘은 기사를 보고 제 생각을 좀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15/0001127197
위 링크의 기사를 봤는데요.
연례 서프라이즈 리스트를 매년 공개하면서 월가 예언가라는 타이틀을 얻게 된 바이런 빈 블랙스톤 부회장이 투자자들을 경고하고 나섰다는 내용입니다.
기사에 따르면, 빈 부회장은 미국 경제가 여전히 침체 국면에 진입하고 있다며 주식, 은행, 부동산 시장이 모두 큰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하네요. 또한 최근 시장을 관찰해보니 모든 곳에서 문제가 감지되고 있다, 내가 옳다면 시장은 현재 굉장히 위험한 상태라고 설명했다고 하네요.
제 생각은 말이죠. 위험해도 리스크를 안고 시장에서 버텨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머 주로 주식을 하는 사람이니 주식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
시장에서 버티지않고 전량 매도를 하고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면 자연스레 시장에서 관심이 멀어지게 됩니다.
과연 현금만 가지고 있다가 기가막히 타이밍을 잡을 수 있을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높이 올라간 시점에 남들따라서 주식을 매수하게 되는 경향이 강하지요.
어쩔 수 없이 초보 개미투자자들이 실수하는 부분입니다.
떨어지기 시작할 때 후딱 던져버리고 나중에 들어가야지 하는데 정작 정말 많이 떨어져도 들어가지 못합니다. 오히려 주식에 대한 공포를 느끼기 쉽죠. 그러다가 다른 사람들이 돈벌었다는 소리를 들으면 더이상 뒤쳐져서는 안된다는 생각에 겁도없이 뛰어듭니다.
시장 자체에서 오래 살아남으면서 폭락도 경험해보고 폭등도 경험해보고 모든것을 경험해보면서 자신의 스타일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서 주식은 여유돈으로 하라는 말이 생겨난 것이죠. 빚을 내서 하면 폭락을 버텨낼 수 있을까요? 절대 버텨내지 못할 겁니다. 역사적으로 증명하고 있는 것이 주식시장에서 출렁임은 있으나 우상향을 해온 것이잖아요.
그렇게 맨날 올라가지 못하고 항상 저평가라고 하는 우리나라 코스피도 큰 그림에서 보면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식투자로 돈을 벌고 싶으시다면 우상향을 믿으셔야 합니다.
하락에 베팅하는 것이야 말로 전 전문가들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S&P500지수가 10~20% 급락하면 물론 개별기업들은 더 큰 폭락을 맞이하게 될 겁니다. 그래서 항상 워렌버핏은 초보자들에게는 인덱스펀드를 강조하고 있죠. 자신의 와이프에게 유언으로 남길만큼... 본인이 죽으면 전재산을 S&P500투자하고 아무것도 하지말라고 한거처럼요. 지수에 장기적으로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방법은 사실 수익률을 극대화 하기엔 제한이 많지만 어느정도의 안정성을 갖고 있는 투자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웬만한 개인투자자들보다 수익률도 괜찮죠. 사실 시장지수를 이긴다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수익률이 좋은 개별종목 하나하나 보면 지수와 큰 차이를 보이는 것 같아도 한 기업에 몰빵할 수 있는 용기도 없거니와 수익률 좋은 종목을 정확히 찍어낼 수 있는 능력도 없기 때문이죠.
여러가지 의미로 쓰일 수 있는 문구인데요.
나의 경제 상태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현재의 내 경제 상태가 정말 만족스러운 분들이라면 아무것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조금 더 풍족한 삶을 원하시는 분들은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어떤 투자든 해야 변화가 생길 것이라 생각됩니다.
명절 첫날부터 약간의 잔소리를 하게 된 것 같네요.ㅋㅋㅋ
행복한 명절 보내세요^^
반응형'주식, ETF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DEX 일본TOPIX100 주가, 총보수 등 소개 (38) 2023.09.30 Arirang 미국대체투자TOP10MV ETF 소개 (44) 2023.09.29 SOL 미국TOP5채권혼합40 Solactive ETF 주가, 실부담비용율, 분배금 등 소개(퇴직연금 안전자산 투자) (45) 2023.09.27 한국형 SCHD, TIGERㆍACEㆍSOL 미국배당다우존스 비교 (41) 2023.09.26 KBSTAR 글로벌원자력iSelect ETF 주가, 구성종목 등 소개 (45) 2023.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