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유중인 리츠주에 대한 간단한 코멘트, 맥쿼리인프라, TIGER 부동산인프라, SK리츠, 리얼티 인컴, TIGER 미국MSCI리츠주식, ETF투자 2023. 11. 22. 19:59반응형
안녕하세요. Green입니다.
오늘은 리츠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23년 리츠에 투자하셨던 분들은 아마 힘든 시간을 꽤나 보내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서학개미들이 가장 많이 투자하는 리얼티인컴부터 우리나라에 상장되어 있는 리츠까지 사실 떨어지지 않은 종목을 찾는 것이 더욱 힘든지경이니까 말이죠.
* 맥쿼리 인프라
맥쿼리인프라는 사실 리츠 중에서는 아주 양호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리츠 투자자들에게는 가장 관심이 큰 종목 중 하나 일텐데요.
월봉으로봐도 아직 상승추세가 꺽이진 않았습니다.
저는 IRP 계좌에서 370주를 보유중에 있습니다.
아직은 수익률 11.33%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배당을 반기별로 지급한다는 거겠죠? 2,8월에 지급 합니다.
투자배당률 6.9%를 지급하고 있네요.
현재까지는 아주 우수합니다. 물론 이게 앞으로도 무조건 좋으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도 하염없이 흘러내리다가 이번달 들어서 조금 반등을 하고 있습니다.
ETF 중에서는 그나마 좀 관심을 갖고 계신분들이 많을 것 같네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맥쿼리인프라와 리얼티인컴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정리하고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에 몰빵을 하는 것은 어떨까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실부담비용율은 0.3553%를 기록하고 있고요.
올해 10월말까지 지급한 분배금은 285원으로 매우 양호한편입니다.
몇번 제가 포스팅을 해서 아시겠지만 14개의 리츠주들에 투자하고 있는 ETF 입니다.
개별종목의 하락 충격으로부터 조금은 보완이 될 것이고 특히 맥쿼리 인프라가 16.47% 비중으로 가장많이 보유하고 있어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아직 수익률은 -11.4%를 기록하고 있습니다.ㅠ
*SK리츠
제가 가진 리츠중에 가장 빌빌대고 있는 리츠라고 볼 수 있는 SK리츠입니다.
저의 투자 타이밍도 굉장히 안좋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 수익률은 -30.74%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시개 배당률은 6.49%이나, 제 투자배당률은 4.49%로 시가보다 2%나 낮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고민하고 있는게 배당률이라도 좀 높이기 위해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로 교체를 할까 고민하는 것이죠.
SK리츠만 유난히 올라갈 것이라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리얼티인컴
저도 미국계좌에서 투자중인 종목으로 비중이 스타벅스와 가장 높은 종목 중에 하나 인데요.
일봉차트로는 드디어 약간의 상승세에 돌입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장담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고요. 주봉과 월봉 차트는 아직 정상화되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그래도 시장의 상승세와 맞물려서 원상복구가 되고 있는 것에 위안을 삼아야 겠죠?
현재 시세로는 5.81%의 시가배당률을 기록중에 있고요. 저의 투자 배당률은 5.23%입니다.
총 269주를 보유하고 있어 약 800달러 이상의 1년 배당금을 받고 있는 상태 입니다.
하지만 주가 수익률이 -10%라는 타격을 입고 있는 상태 입니다.
그래도 언젠간 기존의 수익률을 되찾아 줄 것이라 믿고 가보려 합니다.
*TIGER 미국MSCI리츠
정리하고 싶은 리츠 ETF 중 하나 입니다.
실부담비용율 0.421%를 기록중에 있고요.
분배금은 매달 40~50원까지 주긴 하는데 연간 분배율 약 4.48%를 유지중에 있습니다.
다른 리츠들이 분배율이 워낙에 높아지다 보니 조금은 관심이 떨어진다고나 할까요?
주가의 차이로 절반가격도 안되는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의 경우 올해 적게는 8에서 많게는 48원까지 지급했었으니 말이죠. 분배율로만 본다면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죠.
어째뜬 마냥 하락해서만은 아니지만 조금은 정이 떨어지는? ETF 입니다.
여기까지 제가 가진 리츠들에 대해서 간단한 코멘트와 함께 살펴봤는데요.
아직 현금흐름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투자자들에게는 사실 리츠는 반드시 선택해야하는 것은 아닐 것 같습니다.
저는 배당주 투자를 시작하면서 배당금을 높이는 것에 많은 집중을 했었는데요.
리츠들은 배당성장이나 이런것 보다는 단순히 꾸준하게 배당금을 주는 성향인데 주가가 떨어지니 계속 투자를 하기에는 좀 불안한게 사실입니다. SCHD처럼 계속해서 배당금이 향상된다면 어느정도 감수하고 투자를 하겠지만 배당성장보다는 조금 높은 배당금을 주면서 현금흐름이 당장 필요하신 분들에게 더 유용해보입니다.
항상 우리의 환경에 맞춰서 유연하게 투자하는 이웃님들이 되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이번주 계속 제가 가진 종목을 가지고 포스팅을 하다보니 역시 난 똥손인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반응형'주식, ETF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3편 연금저축펀드, IRP 계좌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 (38) 2023.11.27 1편 연금저축펀드, IRP 계좌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 (32) 2023.11.24 Kodex 국고채 10년 액티브 ETF 신규상장 소개 (30) 2023.11.15 국내 중소형 반도체 기업 찾아온 기회(출처 : 미래에셋자산운용) (21) 2023.11.13 SOL 미국S&P500 ETF 주가, 실부담비용율, 월배당 등 소개 (28) 2023.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