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ETF 주가, 총보수(실부담비용율), 배당(분배금), 수익률, 구성종목, 자금유입주식, ETF투자 2023. 9. 5. 06:34반응형
안녕하세요. Green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ETF는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입니다.
미국 우량 배당성장주 투자와 콜옵션 매도(커버드콜) 전략으로 배당은 물론 자산의 성장까지 추구하는 ETF 입니다.
사실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면 배당금은 높여줄 수 있으나 상승장에서의 수익률은 제한적입니다. 현재는 이상품과 유사한 상품이 TIGER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가 있겠습니다.
주가는 보시면 상장이후 약 6%정도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가의 변동이 크진 않은 모습이고, 구성종목들의 주가를 확인해봐야 정확히 알겠지만 전체적으로 S&P500이 많이 상승한 것에 비하면 커버드콜 전략으로 인해 주가는 약간 횡보를 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상장일은 2022년 9월 27일 이고 순자산총액은 아쉽지만 383억입니다.
그래도 투자를 못할만큼은 아니니 참고해주세요.
참고로 내돈을 잃지는 않지만 상장폐지가 되는 기준이 되는 순자산총액은 50억이하 입니다.
실부담비용율은 0.6971%로 높은편이라 아쉽긴 하지만 증권사의 입장에서는 손이 많이 갈 수밖에 없는 ETF라는 점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장이후 22년 10월부터 월배당으로 주기 시작했으며, 50원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53원까지 성장한 모습입니다. 배당주 투자는 미국주식으로 하는게 사실 안정적인 이유는 미국주식 투자자들은 배당컷을 하는 것을 지극히도 싫어하기 때문에 그리고 이게 주가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기에 웬만해서는 배당컷하는것을 꺼려합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돈 많이 번 해에는 많이주고 적게벌면 적게주고 이러는 경우가 많지만요. 연배당금으로 합치면 5.73%정도를 주고 있습니다.
수익률은 1개월 -0.82%, 3개월 4.25%, 6개월 2.57%입니다.
커버드콜 전략을 쓰긴하지만 배당주에 투자하는 기본자산들이 있기 때문에 수익률은 어느정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중에 TIGER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랑 비교해볼만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구성종목은 사진에서 보시는것 과 같은데요.
배당성장주라 불리는 종목들도 많이 보이고 어째뜬 익숙한 기업들이 많이보이네요.
비자, 프록터&겜블, 마이크로소프트, 맥도날드, 애플, 존슨앤존슨, 스타벅스 등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은 배당률은 그리 높진 않지만 배당성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늘려갈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배당성장주로 생각하고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가장 비중이 큰 DIVO라는 미국 ETF가 보이는데요.
어떻게 보면 이 DIVO에서부터 이 상품을 만들어낸 것 같습니다.
DIVO의 차트도 가져왔으니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고요.
현 시가 기준 배당수익률은 4.76%입니다.
지난 1개월동안 자금이 많이 빠져나간 모습입니다. 그로인해 3개월도 -인것처럼 보이고요.
6개월동안은 29억정도가 유입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커버드콜 전략은 배당금을 높이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횡보장이나 하락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트레이딩에 능하신 분들이나 아니면 정말 당장의 현금흐름이 필요한 분들이 활용하시기에 괜찮은 ETF로 보여지나 후자이신분들은 이보다 큰 배당률을 가진 ETF들도 있기에 다양하게 비교하신 후 투자하시면 적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주식, ETF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F를 주로 하는 투자자라면 연금저축펀드(연금저축계좌)는 무조건 개설하세요. (50) 2023.09.07 KBSTAR 중기우량회사채 ETF 주가, 총보수(실부담비용율), 분배금 등 소개 (62) 2023.09.06 SOL 2차전지 소부장Fn ETF 주가, 총보수(실부담비용율), 수익률, 구성종목, 자금유입 (150) 2023.09.04 키움증권 주가, 실적, 배당 등 향후전망 (124) 2023.09.03 SOL KEDI메가테크액티브 ETF 주가, 총보수(실부담비용율), 수익률, 구성종목, 자금유입 (121) 2023.09.02